개발자가 되기로 마음 먹은 후, 첫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옛날에 따놓은 컴활 1급 제외하고 IT 관련 자격증은 처음이다.) 응시자격도 없고 비교적 취득이 쉬운 편이라고 해서 도전했는데 어찌저찌 한 번에 성공하여 뿌듯하다. 곧 정보처리기사 자격증도 무사히 취득 성공했으면 좋겠다.
2021. 11. 20에 SQLD(SQL 개발자) 자격증 시험을 쳤고,
2021. 12. 17에 결과가 나왔는데, 합격이었다.
나름대로의 후기를 적어보고자 한다.
일단 난 시험 준비를 오래 하지 않았다.
이 자격증 시험에 돈과 시간을 많이 들이고 싶지 않았고, 인터넷 강의나 책에도 돈을 쓰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는 것과 인터넷에 많이 올라와 있는 무료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었다.
SQLD 책 하면 가장 유명한 것이 통칭 노랑이책,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이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88988474846
그런데 이 책이 근처 도서관에 없었다. 그래서 직접 신청을 했다. 그런데 나 말고도 이 책을 기다리는 사람이 있었나보다. 책이 도착하자마자 빌리지 못하여 누군가에게 순서를 빼앗기고 말았다. 그래서 2주를 기다리고 나서야 책을 받을 수 있었는데, 그게 시험 4일 전인 16일이었다.
책을 빌리기 전까지는 누군가가 정리하여 인터넷에 올려준 요약집과 기출문제 모음집을 보고, cbt 사이트에 올려진 기출문제도 풀었다. 그런데 이 사이트는 그다지 추천하진 않는다. 약 10가지 문제가 계속 도돌이표처럼 반복되기 때문이다. 그래도 전혀 베이스가 없는 상태에서 문제가 어떤 느낌인지 감을 잡기 위해 약 30분 정도 투자하여 한번 훑어볼만은 하다.
cbt 사이트
https://quizeey.com/sqlp-developer
아래는 내가 참고한 기출문제와 요약집 파일들이다. (구글링으로 다양한 버전들을 찾을 수 있으니 고르면 된다.)
기출문제
요약집
책을 빌린 후, 요약집과 함께 보며 문제 및 풀이를 익혔는데 역시나 시간이 턱없이 부족했다. SQLD 시험은 1과목(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2과목(SQL 기본 및 활용)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시간부족으로 2과목은 끝까지 공부하지 못했다. 어느 블로그에서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면 2과목 중에서도 활용 부분은 아예 포기하고 다른 것에 매진하라는 글을 봤는데, 나는 오히려 2과목에서 기본도 다 보지 못했다면 차라리 활용 부분을 한번 훑어보길 추천한다. 일단 양이 적고, 시험 진적에 한번 훑어본 문제가 그대로 시험에 몇 개 나왔기 때문이다.
짧은 시간 안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아주 깊게 공부하기 보다는 문제와 답을 그대로 외우는 방식이 좋다. 모든 시험이 그렇듯 기출문제는 반드시 봐야한다.
공부에 많은 시간을 쏟지 않은만큼 아슬아슬하게 합격권에 들었지만, 혹시 이 글을 보는 누군가에게 자그마한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한다.